본문 바로가기
서평

[서평] 꼰대의 발견

by 딸기찡 2017. 11. 10.
반응형
꼰대의 발견
작가
아거
출판
인물과사상사
발매
2017.11.06.

꼰대라는 말 들어보았는가? 나는 소설에서 보았다. 노인네를 꼰대라고 불렀는데 노인네짓을 하는 애늙은이도 포함하는 말이었다. 요즘은 아는 척, 있는 척 남에게 훈계를 늘어놓는 사람을 그렇게 비유하곤 하는데 늙은이들만이 아닌 어느 세대에나 꼰대는 존재한다.
이 책을 읽으면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광범위한 꼰대의 정체에 대해 알 수 가 있었는데 대학선배부터 정치인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은 꼰대사회라고 일컬어도 될 지경이다. 그러고보면 내 주변에 어린 꼰대도 존재한다. 나는 조카가 친구와 이야기하는 내용을 듣고 충격을 받은적이 있다. 같은 또래들 끼리도 꼰대짓을 하고 있어서... 단순히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만 하는것이 아니라 아랫사람으로부터도 꼰대짓을 당할수가 있는데 일종의 갑질이라고도 할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예의상실에 기인한다.

이 책안의 내용 중 사회지도층들의 일상화된 꼰대짓과 그들로 인하여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병들어 가는지,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자기 자식들을 잠재적 범죄자를 만드는지에 대한 내용이 가슴이 와 닿았다.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 등 재벌 2세등의 꼰대짓은 유명하다. 사교육 시장을 이용하여 성공한 재력가들이 어떻게 꼰대짓을 하는지, 이너써클에 들기 위해 아둥바둥하는 서민들의 등골을 어떻게 빼는지 이 책을 읽으며 공감했다.

나라고 꼰대짓을 안하는건 아니다. 이 책을 받아들고 조용히 생각해 보았는데 나는 어릴때부터 꼰대였다. 내가 꼰대짓을 그만해야겠다는 생각을 한지는 얼마되지 않았다. 그래서 그런가 이 책을 읽으며 가슴 한구석이 따끔거리곤 했는데 자신을 성찰하는 일에 게을러선 안되겠다는 생각을 이책으로 하여금 하게 되었다. 그것만으로도 이 책을 읽을 이유는 충분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