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서평] 브로크백마운틴

by 딸기찡 2017. 10. 13.
반응형
브로크백 마운틴
작가
애니 프루
출판
에프
발매
2017.09.15.

대부분 1900년대가 배경으로 등장한다. 인터넷도, 전화도 없어서 우편을 이용하는 것 외엔 소통할 방법이 없는 시대이며 장소는 와이오밍 주... 주로 목장이 장소적 배경이다.
등장인물들은 목장주이거나 목장주의 아들로 태어나거나 목장주의 아들과 결혼하거나 한다.
미국의 깊은 시골구석에서 일어나는 일이 주 소재이다.
날것 그대로의 촌 모습을 묘사했고 그 당시를 살아가던 사람들의 거친 삶을 소설에 잘 녹여놓았다.
미국이라고 하면 화려한 도시나 가지런히 칸칸마다 주차장과 수영장이 딸린 주택이 켜켜이 들어찬 베버리힐즈같은 동네만 생각했는데 이 책의 배경은 미국에서도 아주 척박한 초원지대이다. 코요테로부터 양을 지키는 카우보이들이 등장한다. 카우보이가 등장 한다고 해서 멋드러진 서부 총격씬이 등장하는것도 아니다. 원치않는 삶의 시작과 마약과 술과 오두막과 비루한 죽음이 있을 뿐이다.
서부개척자들의 후손들은 거기에 자리를 잡고 목장을 만들어 양을 치고 로데오게임을 즐긴다. 학교를 졸업하는 일보다 로데오에서 우승을 하는걸 더 자랑스러워한다. 마초적인 배경을 지닌 소설이지만 내면의 연약함과 섬세함이 두드러져있다.

이 단편소설집의 이름은 이 책의 마지막에 배치되어 있는 단편소설의 이름이자 한 영화의 원작. 브로크백 마운틴...
극장에서 재미있게 본 기억이 난다. 산과 초원, 눈이 시릴정도의 목초지에 오직 사람 두명이 캠핑을 하며 양을 친다. 최신기계라고 해봐야 자동차가 전부인 그 영화속에서 와일드와일드한 미국의 시골풍경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두 남자는 서로의 몸을 탐닉했다. 어쩐지 낮에 서로 말이 잘 통하더라니...
이 영화를 본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분명 이 원작소설에도 관심이 생길것이다.

이 책안에는 브로크백마운틴 외에도 10편이나 되는 소설이 들어있는데 모두 시대배경이나 장소배경이 비슷하다. 얼마나 더 비참한가를 겨루는 듯 현실적이고 고단한 삶을 다루었다. 사업이 망하거나 단벌옷을 가지고 남의 집 오두막에 살며 막일을 하거나 허리가 부러지거나 폭설에 차가 고장나서 얼어죽거나 차를 고치다가 타이어가 터져 지렛대에 맞아죽거나 한다.
이 책을 읽으며 미국 서부의 와이오밍에 대한 확실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다. 서부개척에 대한 미디어는 멋지고 백발백중이고 무식한 마초들이 판을 쳤다면 이 책은 같은 배경이면서도 전혀 다른 시선으로 서부를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