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서평] 쓸모 있는 인문 수업 정치학

by 딸기찡 2017. 10. 13.
반응형
쓸모 있는 인문 수업 정치학
작가
고양사회교사모임
출판
이룸북
발매
2017.09.25.

이 책은 최근 한국에 있었던 사상 초유의 사건으로 인해 크게 훼손되었던 우리의 민주주의 정신에 대해 다시 되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 헌법의 기초를 이해하기에 좋은 책이다.
고등학교 선생님들이 모여 만든 책이지만 결코 쉬운 책은 아니다. 학생을 타겟으로 하지 않고 일반인이 볼 책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딱히 풀어쓰여져 있지 않아 법률용어를 한번에 읽고 바로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헌법이라 함은 우리가 흔하게 아는 민법이나 형법 보다 고등한 법이라는 생각에 더 어려운게 사실이지만 우리나라 민주주의 근간을 법적으로 해석해 놓았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여러 판례를 들어 헌법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 두어서 좋았다.
민주주의 공화국이기 때문에 권력이 한곳에 집중되어 있지 않고 분립되어 있으며 어떤 근거에 의해 균형을 이루는지, 한 개인의 국민으로서 헌법의 흐름이나 국가 권력을 구조를 이해하기 쉽게 기초만 실어둔 책이다.
시위, 노동권이나 정당해체, 탄핵 등 우리가 겪었던 민감한 사안들고 알기 쉽게 정리가 되어 있다. 이리저리 언론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여 자신의 주권를 행사하고 싶다면 정치학의 공부는 필수이다.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은 이럴때 사용하는게 아닐까 싶다. 정치란 정치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연일 방송에서 정치에 대해 떠들지만 사람들은 어떻게 손을 써야할지 무기력하기만 하다. 체념하고 있느니 이런 책이라도 읽어보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알아야 할 것 같다.
민주주의 공화국으로 바뀐지 백년이 되어 가는데도 아직 스스로 민주주의 국민이라는 자각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국민들 하나하나가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할때 민주주의의 꽃을 피울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반응형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나의 몫  (0) 2017.10.13
[서평] 삼생삼세십리도화  (0) 2017.10.13
[서평] 2065 한반도가 사라진다  (0) 2017.10.13
[서평] 스토리의 모험  (0) 2017.10.12
[서평] tvN 프리미엄 특강쇼 어쩌다 어른  (0) 2017.10.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