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리처드 매시슨

by 딸기찡 2022. 4. 27.
반응형

 리처드 매시슨이라는 호러 작가를 이 책을 통해 처음 만나보았다. 나는 한 때 나는 니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쏘우 시리즈나 파이널 데스티네이션 시리즈 등 공포영화 매니아였고, 공포영화 현장에서 스텝으로 알바를 한 적도 있다. 그런데 리처드 매시슨을 몰랐다. 공포영화의 법칙이나 클리셰를 공부하면서도 스티븐 킹은 들어봤어도 그의 이름을 들어보지 못했다.

이 책을 읽고 , 이거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공포장르의 플롯을 총망라해 둔 느낌의 이 단편소설집은 반드시 나의 작법서들 한 가운데 꽂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공포라는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한다.

 

공포영화의 한 장면 같은 내용의 연속이다. SF, 스릴러, 추리, 판타지 등 여러 장르를 아우르는 듯 보이지만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여 있다. 그 공포는 귀신이나 유령이 나오는 게 아니라 인간의 심리 밑바닥에 가라앉아 있는 진흙탕 같이 어둡고 더러운 욕망을 자극한다.

아무렇지 않은 맑은 날 평화로운 도로 옆 카페에서 일어나는 강력범죄라든가, 자격지심에 시달리는 꼰대 스타일의 사장이 적들의 계략에 넘어가지 않겠노라 고집스럽게 승리를 차지했지만 알고보니 죽은 지 7개월이 넘었다거나, 남자친구의 생일 선물을 사서 그와의 만남을 기다리다 걸려온 전화 한 통으로 나락으로 떨어지는 이야기라는 식이다.

읽어보면 우리가 언젠가 어느 영화에서 접해 보았을 법한 느낌이다. 영화의 프롤로그 같기도 하고, 여운을 남기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 같기도 하다.

 

첫 작품 남자와 여자에게서 태어나다를 읽고는 프롤로그인 줄 알았다. 소름끼치는 장면들, 어떤 무서운 일이 일어날 전조가 짙게 깔려있다. 정말이지 다음 장이 기대됐고 내가 상상하는 이상의 무언가가 등장하리라 기대감이 들었다.

뜻이 있는 곳에도 그 뒤를 이어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만들면 어떨까 싶은 훌륭한 도입부라고 느껴졌다.

피의 아들은 그 자체로 훌륭한 뱀파이어 영화가 된다. 진짜를 만난 소년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그 뒤를 생각하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저절로 떠오르지 않는가.

 

이 책은 리처드 매시슨의 단편작품 모음집이다. 이 책의 끝 부분엔 리처드 매시슨의 연보와 옮긴이의 말, 해제가 실려 있다. 이 한권으로 그의 단편 작품을 다수 만날 수 있다는 건 환상적인 일이다. 2013년 운명하였는데 그와 같은 시대를 살았었다는 사실에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이라고 생각했다. 다른 장편 작품도 찾아 읽어보아야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반응형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툭하면 기분 나빠지는 나에게  (0) 2022.04.27
한 권으로 끝내는 DELF A2  (0) 2022.04.27
세균, 두 얼굴의 룸메이트  (0) 2022.04.26
소설가의 귓속말  (0) 2022.04.26
맥베스 서평  (0) 2022.04.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