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자는 네트워크사업자로 어떻게 해야 판매를 촉진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유튜브를 이용하고 성공을 거두었다. 그 경험을 이 책에 고스란히 실어 두었다. 상품을 소개하고 사용법을 찍은 동영상을 80대 고객도 찾아본다는 내용을 읽으며 문득 내 엄마가 생각났다. 70이 다 되어가는 우리엄마는 인터넷쇼핑은 서툴지만 유튜브 영상은 기똥차게 찾아본다. 이젠 유튜브 첫 화면에 인기동영상으로 올라가는 것보다는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을 검색어로 끌어들여 시청할 수 있게끔 하는게 중요해졌다. 무언가를 익히는 일은 설명서를 읽는것보다는 동영상으로 보는 것이 더 빠르게 익히는 방법이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찾는다.
파트1에서는 유튜브를 왜 하는지에 대해 말한다.
파트2에서는 영상콘텐츠를 만드는 법에 대해 자세하세 알려준다. 유튜브 컨텐츠의 성공비결은 기술보다는 내용과 기획이다. 고난이도의 화면 분할이나 화려한 합성보다는 유익하고 필요한 정보, 재미있는 볼거리가 더 중요하다. 아무 정보나 올리기 보다는 분야를 정하고 컨셉을 정해서 하나로 밀고 나가는 것이 좋다고 한다.
파트3, 4에서는 유튜브라는 매체에 대해 알아보고 내 채널 구독자 늘리는 법을 알려준다. 온라인 구독자들과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부분인데 요즘 말이 많은 유튜버 인성논란이나 뒷광고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파트5에서는 수익성을 다루고 파트6에서는 주의사항과 유튜브 성공의 그림자를 다룬다. 유튜브 채널을 만들 생각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고민할 만한 부분에 대해 알려준다.
나는 2, 3, 4파트가 실무적인 부분이 강하다고 생각했다. 유튜브 컨텐츠를 만들려면 이 파트들이 많이 유용할 것 같다.
나도 유튜브 영상을 몇번 만들어 올린 적이 있는데 하나의 주제를 밀고 나가기 어려웠던 기억이 있다. 키우는 고양이나 새로 산 물건에 대한 리뷰가 주를 이루었는데 잡스런 느낌이 있었던 기억이 난다. 게다가 건수가 있을때만 올리니까 꾸준함이 없었고 찾아 들어와서 꾸준히 보는 사람도 별로 없었다. 만약 시간과 기회가 주어진다면 기획을 해서 꾸준한 컨텐츠로 수익성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싶다.
이 책은 전문가들이 펴낸 유튜브 마케팅관련 책 보다 실전에 강한 느낌이다. 저자가 직접 경험한 것을 고스란히 실었기 때문일 것이다. 저자처럼 마케팅으로 고심하는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 성공을 거두길 바라는 저자의 바람도 실려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반응형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더블X 수상한 의뢰 애니북 2권, 서울문화사 (0) | 2022.02.19 |
---|---|
로맨스로 스타 작가 (0) | 2022.02.19 |
자기만의 방 -버지니아 울프 (0) | 2022.02.18 |
초등 바른 글씨 연습장 (0) | 2022.02.18 |
주식투자 절대공식 9 (0) | 2022.02.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