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서평] 문재인과 친노 죽이기

by 딸기찡 2017. 12. 26.
반응형
문재인과 친노 죽이기
작가
유재일
출판
왕의서재
발매
2017.12.14.



고졸출신이라는 이유로 대졸 운동권 출신 정치인들에게 외면받은 노무현.
문재인이 노무현처럼 엘리트 정치인들에게 공격받을 거라는 저자의 우려가 담긴 제목이다. 그리고 노무현때처럼 문재인 또한 진보진영에서 공격받을 수 있으며 그런 상황에서 지켜보는 국민들이 제대로 판단하도록 도우려는 의도가 느껴진다.

나는 정치에 대해 잘 모른다. 뉴스에 나오는대로 믿어버리기도 하고 sns를 통해 누군가가 퍼다주는 기사를 읽기도 한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믿지는 않는다. 신문사와 기자 이름을 확인하며 기사의 신빙성을 따지기는 한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도대체 왜 진보진영은 뭉치지 못하느냐를 두고두고 고민해 왔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보수가 똘똘 뭉친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답답할 정도로 서로 디스하고 싸우는 모습을 볼때마다 안타깝다. 표가 갈라져 안타깝게 실패를 맛본적이 한두번이 아니면서 아직도 그러니 이해가 잘 되지 않아서 이 책을 보면 궁금증이 어느정도 해소될거라고 생각해서 선택했다.

1, 2장은 현재 진보진영이 있기까지의 내용이다. 내가 잘 알지 못한 시대의 이야기이기도 했고 그러다보니 모르는 사람이 많이 나와서 좀 지루했다. 하지만 현재 진보진영을 이해하려면 꼭 읽어야하는 부분이었다. 내가 특히 재미있게 읽은 부분은 3장인데 친노가 허물어진 이후의 이야기가 펼쳐지기 때문에 뉴스에서 보던 이야기도 있고 내가 투표에 참여하기 시작한 시기이기 때문에 익숙함과 반가움이 있어서였다.
4장과 5장은 재미있게 볼 수 만은 없는 문제들이었다. 우리나라 적폐의 구조나 빨치산과 친일파들의 이야기이다. 앞으로 우리나라가 청산해야 할 과제에 대한 부분이었다.

머리말과 맺음말이 마음에 와 닿았다.
1장에서 5장에 이르기 까지는 모든 내용이 머리말을 읽으며 기대한 기대치에 미치지는 않았다. 하지만 생각할 여지는 충분히 줬다.
이 책 안의 내용을 읽고 판단은 각자 알아서 하는것이다. 공감가고 재미있는 부분이 있었지만 이 책의 모든 내용을 이해하기에 나의 정치지식이나 통찰력이 따라가주지 못해서 아쉬웠다.
저자의 팟캐스트를 본다면 더 이해하기 편할듯 하다.

이 책을 통해 새로이 알게 된 내용에 대해 저자에게 감사하다.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은 나의 숙제로 남을 것 같다. 앞으로 뉴스를 보는 눈이 조금 더 뜨이길 바래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