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주민의 헌법

by 딸기찡 2022. 7. 11.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찾아 읽고 지킬수록 헌법의 힘은 더욱 강해진다. 국민이 국민의 권리를 잃지 않기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할 것이 헌법에 대해 아는 것이다. 헌법이란 법률의 상위에 위치하며 모든 법의 기본이 되는 법이다. 인간의 기본권과 대한민국의 정체성에 대해서도 확실히 밝혀두었다.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모든 법은 헌법을 기초로 한다.
요즘 뉴스를 보면 이해할 수 없는 사건이 많이 생긴다. 그럴때 법을 모르는 일반인은 당황하게 된다. 국민이 뽑은 국회의원부터 법을 지키지 않는 상황이 생겨나니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난 이 책을 읽으며 비로소 공감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며 헌법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것도 좋았지만 박주민 의원이 직접 국회에서 겪었던 일들, 국회의 모습을 지켜보며 법적으로 해석한 부분이 재미있는 읽을거리였다. 공감이 되고 그 상황이 어떻게 가능한지 이해할 수 있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유일한 분단국가로서 갈등이 심화되어 있는 상태이고 그 점을 악용하는 사례가 많다. 헌법을 보며 우리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상식을 알고 일관성있게 세상을 바라볼 줄 알아야 할 것 같다. 변호사 출신인 박주민 의원이 헌법 조문을 하나하나 제시하고 풀어써 두었으니 그동안 헌법이 궁금했지만 어려워서 읽기를 망설이고 있었다면 이 책을 통해 헌법에 대해 알아가기를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