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스파이더맨은 거미줄로 뭘 했을까?

by 딸기찡 2022. 3. 14.
반응형

융합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 하며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화두다. 수학과 인문학, 인문학과 과학, 공학과 예술 등 여러 분야를 융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시대가 왔다. 그러다보니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도 융합해서 사고하는 방식을 익히게 해야 한다. 이 책은 융합적인 사고를 가능하게하기 위해 만들어진 어린이 STEAM 창의융합 사고력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다. 문제해결을 위해 조각난 정보를 모으고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는 법을 익힐 수 있게 구성된 책이다.

 

 

이 책은 자연과학과 위대한 발명이라는 소재로 구성된 책이다. 제목이 흥미롭다. 표지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파이더맨을 등장시켜 흥미를 끌게 했다. 스파이더맨이라는 영화에 나오는 거미줄은 아이들에게 최고의 무기로 생각된다. 이 책은 거미줄과 같은 자연물을 인간이 사용하기 편리한 도구에 어떻게 적용하였는지를 보여준다.

 

이 책은 자연을 관찰하는 법부터, 자연으로부터 얻은 지혜에 대해서 다룬다. 새나 동물, 식물을 관찰하는 법과 관찰 일지 작성하는 법도 알려준다. 이 부분은 초등학교 시절 방학 숙제로 했던 곤충채집이나 식물채집이 생각나는 대목이었다. 그리고 자연을 관찰하여 만든 발명품과 지혜를 소개하고 발명과 관찰에 관련된 위인을 소개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지금처럼 환경오염과 자연보호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대에 친환경적인 발명과 지구를 병들게 하는 발명을 대조적으로 소개해 두어 아이들이 경각심을 갖기에 좋아 보인다. 또한 자연의 지혜에서 인간이 가져온 편리한 물건의 발명과정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다. 스테노카라 딱정벌레의 지혜로 얻은 사막에서 물을 얻는 법은 척박한 사막에 사는 사람들에게 지혜를 주었고, 흰개미집의 환기시설 이야기는 선풍기만으로도 더운 여름을 날 수 있는 냉방시설을 만들어내는데 아이디어를 주지 않았는가 말이다.

 

이 책은 미래에 과학자나 발명가를 꿈꾸는 아이들에게 꿈을 키우고 상상력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림과 도안이 잘 되어 있어 심심할 때 읽으면 지식과 상식을 늘릴 수도 있으니 집에 한권씩 비치하여 아이가 새나 벌레, 식물에 대해 궁금해 할 때 자연관찰 책으로 보여주기에도 좋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