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서평] 당신은 이기적인 게 아니라 독립적인 겁니다

by 딸기찡 2022. 1. 27.
반응형
남의 의견에 휘둘리며 살아가는 사람이 보면 참 좋을 것 같다. 흔히 스스로 결정장애라는 말을 가져다 붙이며 우유부단하게 행동하는 사람이 있다. 원칙도 소신도 없게 흔들리고 자신이 원하는 것보다 남의 의견에 휘둘린다면, 그리고 그 과정이 불행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이 책은 자기독립의 중요성에 대해 말한다. 정신과 전문의가 지은 책이기 때문에 단순 마음다스림 방법을 알려주는데서 그치는게 아니라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정신과적인 상담처럼 이야기 해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친 현대인들, 구세대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못한 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무릅을 탁탁 치며 읽었다. 건강이 최고라는 말의 함정, 성공한 이들은 죽을만큼의 고난을 극복했을 거라는 신화를 철저히 깨뜨린다.
사람들은 부자가 되려면 현실의 행복과 멀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열심히 하면 나중에 잘된다는 식이다. 그걸 누가 보장하는가? 주변에 어린시절부터 자식에게 공부를 강요하고 자신조차 자식의 미래에 저당잡혀 사는 사람들을 보았다. 그렇게 잠도 안자고 드라마 한편 못 보고 공부 잘 하는 어른이 되었는데 오히려 제 갈길을 찾지 못하는 경우를 수두룩하게 보았다. 그렇다고 통제를 벗어나 행복만 추구한다고 해서 좋은 삶도 아니다. 요점은 얼마나 자기독립적인가 이다.
만약 스스로 자신이 공부를 해서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목표가 있는 사람이라면 부모의 푸쉬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스스로 확신이 없는데 주변에서 하자는대로 휘둘렸을때가 문제다.
이건 사회생활에서도 마찬가지다. 한푼도 안쓰고 거지처럼 살았는데 미래에 그렇게 모은 돈을 과연 나를 위해 쓸 날이 올까? 이것도 어떻게 될지는 자기독립적인가 아닌가에 따라 결과가 다르다.

 

어른들은 젊은이들이 원하는 삶을 살고자 할때 이기적이라고 말들 한다. 어른들에게 딱히 손해을 입히는 것도 아닌데 자신의 통제를 벗어난다는 이유로 이기적인 인간이라고 점찍어 마음의 부담을 주려한다. 그렇게 하면 젊은이들이 어른들의 말에 복종할거라고 생각한다.
젊은이들이 어른들의 통제에서 벗어나 자기주도적 삶을 살게 되면 어른들은 잠시 서운할 뿐이다. 하지만 어른들의 말만 듣고 억지로 남의 통제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젊은이들은 제 삶을 살 수가 없다.
요즘 세대간의 갈등이 심각하다.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우리가 뭘 하든, 가난하게 살든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든.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면, 자신의 뜻이 아니라면 그건 죽은 삶이나 마찬가지다.
만약 마음이 하는 소리에 귀 기울이고 독립적인 삶을 살고자 한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반응형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도깨비언덕에 왜 왔니? 애니북 1권  (0) 2022.01.27
[서평] 최강왕 요괴 랭킹 슈퍼 대사전  (0) 2022.01.27
[서평] 한국문단의 스캔들  (0) 2022.01.26
[서평] 백치 아다다  (0) 2022.01.26
[서평] 소년행  (0) 2022.0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