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서평] 몇 명쯤 안 보고 살아도 괜찮습니다

by 딸기찡 2022. 1. 24.
반응형

친구관계에 대해 이렇게 자세히 다룬 책은 처음이다.

우리는 우정을 아름답게 포장한다. 한번 친구는 영원하고, 나의 모든 근심거리와 걱정거리를 함께 논의 할 수 있어야 하며, 나에게 일어난 어려운 일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우리는 친구에 대해 이렇게 생각하면서 나는 친구에게 그렇게 해 주고 있느냐에 대해 고민하게 한다.

친구는 동등한 관계에서 같은 것을 주고받는 관계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다. 기쁨을 나누겠다고 이야기 한 것이 친구에게 질투를 유발하기도 하고, 친구의 비밀을 호기심에 남에게 털어놓고 사건이 터진 후 본의 아니게 배신한 게 되기도 한다.

그럴 때 그 친구가 잘못일까? 아니면 내가 그 친구에게 일방적으로 잘못을 한 것일까? 그 관계는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이 책은 우리가 친구를 만나며 일어나는 트러블의 원인을 가족에게서도 찾게 한다. 가족들의 적절한 사랑이 배제된 상태에서 자존감이 떨어진 채 성인이 된 친구의 콤플렉스를 자극하진 않는지, 이혼하거나 남편과 별거중인 친구에게 나의 결혼소식을 전하는 일이 적절한 일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 친구라는 관계가 참 일시적인 것처럼 느껴진다.

여러 사례 분석을 통해 많은 이들이 친구 관계에서의 어려움과 관계 끊기에 대해 들어볼 수 있는데 그것을 읽다보면 모르는 사람보다 못한 게 친구관계가 될 수 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변화는 관계에 독이 된다고 한 부분에 크게 공감했다. 나에게 있어 친구 관계가 독이 되기 시작한 것은 내가 결혼을 하면서 부터였다. 오랜시간 연애를 했지만 결혼에 실패한 친구가 돌도 안지난 아이를 키우느라 바쁜 나에게 집착하기 시작했고 결국은 그 친구의 전화를 피하고 관계를 끊기에 이르렀을때는 이해할 수가 없었다. 이 책을 읽으니 그 친구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관계끊기에 성공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를 낳고 난 후 친구에 대한 목마름으로 지역 엄마들의 모임에 기웃거려보았는데 책 속에 나온 파괴적인 친구관계가 될게 눈에 보여 그렇게 하지 못했다. 변화무쌍하고 내가 내 자신에게 몰두해야 할 때는 억지로 친구관계를 위해 애쓸 필요가 없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깨달은 사실이다. 그건 내가 친구를 대할 때도 마찬가지 일 것 같다. 친구가 바쁜 상황인데 억지로 만나달라고 하거나 시도 때도 없이 전화를 거는 일은 친구에게 나와의 관계를 고민하게 만들 수 있다.

 

 

 

나쁜 사례와 관계끊기에 대해 조언하지만 마지막 마무리는 더 이상 부정적인 관계를 맺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 책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로 끝을 맺는다.

이 책은 부정적인 친구관계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당신의 교우관계에 문제가 없다면 이 책을 볼 필요가 없지만 친구로 인해 고민하고 있다면 이 책을 당장 펼쳐야 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반응형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안개사냥  (0) 2022.01.25
[서평] 가벼운 걸음  (0) 2022.01.25
[서평] 백석 시 모음집  (0) 2022.01.24
[서평] 지속가능한 반백수 생활을 위하여  (0) 2022.01.24
[서평] 나는 활자 중독자입니다  (0) 2022.0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