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서평] 스토리텔링 원론

by 딸기찡 2022. 1. 4.
반응형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계기는 백지상태에서의 창작보다는 이미 만들어진 구조에 새로운 주제와 화두를 입히는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실제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스토리텔링 중 훌륭한 작품의 구조를 비슷한 방식으로 전개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책은 설화를 중심으로 이야기의 축을 설명하고 그것이 어떤 형식으로 발현 되었을때 훌륭하고 맥락이 맞는 이야기가 탄생하는가를 분석했다.

설화는 현대에 살고 있는 내가 보기에 터무니없는 이야기들이었다. 뭘 말하고자 하는지 맥락을 이해하기 전에 상식에 맞춰 재단하려하다 보니 눈에 통 들어오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다보니 설화속의 상징이나 화두를 이제야 알 것 같다. 요즘 시적인 표현이나 비유, 상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다보니 이 책의 내용이 더 흥미롭게 다가오기도 했다.

이 책은 그 설화 속에 구조와 서사, 요소들을 쏙쏙 뽑아내서 낱낱이 분석해 두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그 화소를 바꾸고 캐릭터를 바꾸는 것 만으로도 다른 이야기를 탄생시킬 수 있고 설화처럼 화두를 안에 감추는 연습을 하기 좋을것 같다. 대부분의 이야기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설화의 구조 속에서 맴돈다. 설화를 등한시 했던 나에게 새로운 세상을 열어준 부분이었다.

스토리텔링 원론이라는 제목처럼 오랜 이야기를 통해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원리를 분석한 책이기 때문에 설화가 주로 다루어져 있다.
무언가를 창작하는 직업을 갖고자 한다면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 범위는 글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 요즘 어떤 분야든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이 크다. 기획자나 마케터들에게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