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서평] 엄마의 자존감

by 딸기찡 2018. 1. 4.
반응형
엄마의 자존감
작가
메그 미커
출판
알에이치코리아
발매
2017.12.15.


소아과 의사로서 많은 엄마들을 관찰해 온 저자가 엄마들의 자존감이 아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엄마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도움을 주기 위해 쓴 책이다. 결혼하고 출산 후 육아에만 몰두하면서 자신을 잃어버린 엄마들에게 효과적으로 자존감을 회복하고 아이들에게 자존감 있는 삶을 물려주는 법을 여러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해 놓았다.

무엇보다도 아이 엄마 자신이 아이에게 없어선 안될 존재임을 느끼고 그것에 집중하는 것의 필요성을 말한다.
엄마라는 존재는 아이에게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절대적인 가치이다. 하지만 엄마들은 아이들에게 베푸는 무언가로 자신을 평가하곤 한다. 겸손하고자 자신의 이야기는 쏙 뺀다. 이 책에서는 그건 겸손이 아니라고 말한다. 어쩌면 아이엄마가 하는 겸손이라는 것이 자기자신은 물론이고 다른 아이 엄마들도 상처입히는 짓이라고 말한다.

우정이나 종교, 돈 등 여러가지 챕터를 거치며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잃었던 것, 지나치게 긴장하고 있었던 것, 단순한 것에 쓸데없이 군더더기를 붙이는 것 등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기회를 얻게 된다. 단순한 문제를 깊이 생각하는데 들어가는 에너지만큼 아까운 것도 없다. 간단하고 단순 명료하게 일을 처리하고 아이에게 더 집중하는게 효과적이다. 아이에게 집중한다는 것은 함께 아름다운 경험을 공유하고 행복하게 웃는 것이다. 아이를 위한다며 돈을 쓰고 어딘가에 보내는 일이 아니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 머리를 쓰고 행복한척 하는 일이 우리의 자존감에 큰 상처를 안긴다.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진짜 행복한것이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고 자존감을 회복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