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한 번이라도 모든 걸 걸어본 적 있는가

by 딸기찡 2022. 2. 23.
반응형

이 책은 노력과 끈기에 대해 이야기 하는 자기개발서다. 많은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놓았다. 저자의 사연도 놀라웠지만 이 책 속에 소개된 사람들의 삶도 대단하다. 소프트뱅크 손정의 대표와 종손집 첫딸로 태어나 미국이민길에 올라 성공한 라이트하우스 대표 김태연의 이야기, 난민으로 이민해서 노르웨이의 라면집으로 성공한 이철호의 이야기도 특별한 능력 없이 노력만으로 일구어낸 위대한 삶의 이야기였다. 이 책은 기반 없이 혼자의 노력으로 이루어낸 성공의 중요성에 대해 말한다.

 

이 책은 소제목을 보면서 읽고 싶은 부분을 먼저 읽어도 상관없는 책이다. 각 파트가 끝날 때마다 나오는 액션플랜 부분은 당장 행동으로 옮겨보고 싶은 글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는 지능이나 능력과는 상관없이, 할 수 있다는 의지와 몰입을 통한 노력, 자기최면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타고난 지능과 아이큐를 탓하기 보다는 먼저 행동하고 노력할 것을 말한다. 플러스사고와 회복탄력성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는데 다른 이들의 사연을 통해 공감할 수 있게 써 두었다. 나는 이 책에서 체력은 정신력이라는 부분을 특히 공감할 수 있었다.

 

나는 수험생활을 하며 살이 쪘다. 체력도 약해졌고 급기야는 허리가 아파서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게 힘들어졌다. 그러자 의지가 약해지고 공부가 하기 싫어졌다. 살이 찐 것을 수험생활 탓을 하게 되더라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오래 공부할 수가 없다. 체력이 없으면 공부도 없다.

몸을 보면 마음가짐이 보인다는 이야기도 외모지상주의를 떠올리게 해서 거부감이 들었으나 사실 따지고 보면 맞는 말이다. 살이 찌지 않고 적당한 몸은 그 사람이 얼마나 자기관리를 하느냐를 보여주기도 하고 일을 하는데 있어 정신력을 잘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해 판단하게 하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 아름다울 필요는 없지만 미련해보이진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은 무엇을 하든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말라는 것, 자신를 믿고 몰입하라는 것, 실패하는 사람과 성공하는 사람의 차이에 대해 말한다. 책을 읽으며 나의 지금 현재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