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하루 1장 365일 붓다와 마음공부

by 딸기찡 2022. 2. 8.
반응형

제목처럼 1년 동안 하루 1장씩 읽을 수 있도록 365가지 붓다의 말씀을 담은 책이다.

12개의 챕터를 가지고 있고 각각 다른 주제를 논한다. 각 챕터에는 일수에 맞게 28~31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야기 마다 날짜가 적혀 있어서 오늘 날짜에 맞는 페이지를 찾아 읽으면 된다. 각 개월이 끝나는 지점엔 법구경 구절을 실어 두었다.

 

그때그때 내가 필요한 주제를 찾아 읽어도 좋고, 그냥 날짜에 맞는 페이지를 펴서 읽어도 좋다. 목차에는 페이지 제목이 전부 적혀 있어서 내가 읽고 싶은 주제를 찾아 읽기 좋게 해 두었다. 각 페이지에는 해당 날짜와 주제, 불경 구절과 해설이 있다. 해설은 저자가 여시아문한 대로 듣고 들은 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전달하고자 노력했다고 한다.

 

우리가 인생을 아등바등 살다보면 바라봄에 머물러 있을 수 없다. 역경을 딛고 일어서야 하는 비련의 주인공이 될 때도 있고, 살생을 하고 싶을 정도로 화를 참아 내기 힘든 순간도 있다. 남들처럼 살지 못해 억울하기도 하고, 나에게만 닥치는 불행이 짜증날 때도 있다. 모든 것은 제각각이고 같을 수 없는데, 남과 비교하며 스스로를 어지럽힌다. 요즘은 책을 읽거나 자아성찰을 하는 사람도 별로 없다보니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지도 못한 채 존중심이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 남에게 피해를 입히는 경우도 많다. 물론 내가 남에게 그런 경우도 있다. 이런 바쁘고 삭막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마음 다스림이 무엇보다도 중요해 보인다.

 

마음 다스림에 이 책이 참 도움이 된다. 읽고 있으면 거칠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뭉툭하지도 않은 이야기들이 마음을 달래준다. 늘 부처의 마음 같다면 좋겠지만 내가 번민에 사로잡혀 갈 길을 읽고 내 눈이 멀어버리면 어떠한 것으로도 마음을 잡기 힘든 법인데 이런 책을 가까이 두고 필요할 때마다 보고, 아침에 일어나 한 페이지씩 읽으며 마음 다스림을 한다면 일상에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