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초등학교 입학 전 학부모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90

by 딸기찡 2022. 2. 16.
반응형

학부모가 되어 아이를 처음 초등학교에 보내는 입장이 되면 갑자기 막막해진다. 아주 사소한 것부터 중요한 것까지 어디에 물어봐야 할지도 모르겠고, 선생님께 어떤 것을 여쭤야 할지도 막막해지기 때문이다. 선생님과의 관계는 물론이고 아이의 교우관계까지 살펴야 하고, 아이 스스로 해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부모로서 어디까지 개입해야 하는지도 막막하다. 이 책은 모든 학부모의 소소한 질문부터 중요한 문제까지를 모두 다루었다.

 

90가지 질문에 답을 하다보니 책이 두꺼워졌지만 목차를 보면 내가 물어보고 싶은 부분을 바로 펴서 찾아보기 좋게 구성해 두었다. 책이 두꺼운 이유는 내용이 긴 게 아니라 많은 질문을 실으려고 노력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각 파트 끝부분에는 안쌤의 꿀팁이라는 공간을 마련해서 조언을 더했다. 책이 전반적으로 친절하고 따스한 느낌이 든다. 학생을 위하는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요즘 초등 맘들이 하는 고민을 세세하게 파악하고 두려움을 덜어주려는 의도가 보여 읽기 편했다.

 

아이가 초등학교 갈 때가 되면 생활습관을 고치려고 아이에게 겁을 주는 부모들이 있다. 한글이나 숫자를 깨치게 하고, 젓가락을 사용하게 한다거나 편식을 고치려는 의도에서 그렇게 하는 거지만 아이에게 학교에 대한 거부감을 심어줄 수 있다. 저자 안 쌤은 그런 부분에 대해 아이가 스트레스받지 않게 하길 조언하고 있다. 학교에 가면 내 아이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아이가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책 내용 중 서류를 쓰는 방법이라거나 학교 행사를 다룬 부분은 미리 읽어두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지은이는 초등 교사이면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처음 학부모가 되는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출간했다. 목차를 보다 보면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볼 수 있는 QR코드도 제공한다. 아이가 어느 정도 학교에 적응하기 까지 이 책은 내 손 닿는 곳에 늘 비치되어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