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후안흑심

by 딸기찡 2022. 2. 16.
반응형

후흑에 관심이 있었다. 그래서 후흑학이라는 책을 읽어보려는 상황에서 이 책을 만났다. 이 책의 머리말을 읽고 나니 후흑학을 만나기 전에 이 책을 만난 게 오히려 잘 된 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후흑은 처음 보는 사람에게 거부감을 느낄 정도라고 한다. 중국에서 금서로 여겨지던 책이다 보니 사놓고 읽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했었는데 이 책은 그 책을 읽은 지은이가 자신만의 경험과 성찰로 만들어낸 책이니 순화된 버전이 아닐까 한다.

 

후안흑심 이라는 책의 뜻을 그대로 직역한다면 두꺼운 낯짝, 검은 마음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내가 후흑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주식을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주식 고수들이 읽는 책이라는 말에 읽어보고자 마음 먹었던 것이다.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후안흑심은 경제적 성장을 돕는 자기개발서라고 여겨지지만 개인의 정서적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남의 눈길을 지나치게 의식하고 자신에게 엄격함을 강요하는 우리나라 정서에 반해 이 책은 어쩌면 무뢰배의 책이 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요즘 같은 시기에는 자존감 향상을 위해 어느 정도 필요한 정서라고 생각된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성공을 위해 피도 눈물도 없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게 아니라, 성공한 사람들은 강한 의지와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 강조된다. 이 책은 저자가 여러 가지 인물의 에피소드와 자신의 이야기를 버무려 경제적으로 성공하는 자가 가지는 마음가짐에 대해 논한 책이다. 저자가 중국인이니까 중국 위인이 많이 등장한다. 각 파트가 끝날 때마다 핵심요약을 제공한다. 직접 실천해 볼 수 있는 팁을 많이 제공한다.

 

후흑이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아무래도 서론만 읽으면 거부감을 느끼기 쉽다. 책이나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지식이 모든 사람에게 받아들여지기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이 책도 읽어보고 유용한 부분만 내 것으로 하고 이런 것도 있구나 하고 넘어갈 사람은 넘기는 게 좋을 것 같다.

나는 개인적으로 현생의 안락함에 빠지기 보다는 이 책을 읽고 한 번 더 긴장하는 것을 택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