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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체감 온도가 영하 20도까지 떨어진 가운데 도로가 빙판길로 변하고,
배터리가 방전되는 등 크고 작은 불편이 잇따르고 있어서
자동차 안전운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4일 한국타이어가 내놓은 겨울철 안전 운전 요령과 배터리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4일 한국타이어가 내놓은 겨울철 안전 운전 요령과 배터리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눈길과 빙판길은 일반 길 대비 적게는 4배에서,
많게는 8배 더 미끄러워 주행을 하면서 급가속과 급제동을 피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바퀴 자국이 있는 눈길에선 핸들을 평소보다 힘줘 잡아야 하며, 언덕길에서는 저속 기어 변속을,
바퀴 자국이 있는 눈길에선 핸들을 평소보다 힘줘 잡아야 하며, 언덕길에서는 저속 기어 변속을,
내리막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트레드 마모 한계선(1.6㎜)을 넘긴 타이어는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어 새 타이어로 교체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영하의 기온과 눈길, 빙판길에서도 안정적인 접지력과 제동력을 갖춘 겨울용 타이어를 쓰는 게 좋은데요.
또한 영하의 기온과 눈길, 빙판길에서도 안정적인 접지력과 제동력을 갖춘 겨울용 타이어를 쓰는 게 좋은데요.
겨울엔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
겨울용 타이어는 고무 성분과 트레드(지면과 닿는 타이어 표면) 디자인, 구조가 각각 특화되어 있습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빙판길과 눈길에서 노면과 마찰할 때 고무 반발력을 낮추고,
저온에서도 딱딱하게 굳거나 얼지 않는 유연성이 좋은 고무를 사용하거든요.
또 트레드 표면에 삽입된 수많은 커프(트레드 표면에 새겨진 미세한 홈)는 뛰어난 마찰 효과를 발휘하며,
또 트레드 표면에 삽입된 수많은 커프(트레드 표면에 새겨진 미세한 홈)는 뛰어난 마찰 효과를 발휘하며,
타이어 전면의 넓은 직선 그루브(타이어 홈)는 우수한 배수 성능으로
도로 수막 현상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강력한 접지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차량용 배터리, 3년 또는 주행거리 5만㎞마다 교체
차량용 납축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한데,
한국타이어는 3년 이내 혹은 주행거리 5만㎞마다 교체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배터리 성능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겠죠.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 차량의 전자 장치를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수명은 짧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동시에 배터리 성능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겠죠.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 차량의 전자 장치를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수명은 짧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전기를 소모하는 장치들을 사용하는 중 시동을 끄면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기에 배터리 수명을 줄이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목적지에 도착하기 5분 전에 전자 장치를 미리 끄고 저속으로 운행한 뒤,
이 때문에 목적지에 도착하기 5분 전에 전자 장치를 미리 끄고 저속으로 운행한 뒤,
도착 후엔 1~2분 정도 공회전을 통해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눈길과 빙판길로 인해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겨울철에는,
아울러 눈길과 빙판길로 인해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겨울철에는,
장기 주차 시 배터리 방전이 쉽게 발생해 최소 일주일에 1~2회 정도 시동을 걸어주는 게 좋습니다.
또 블랙박스의 경우 상시 녹화 모드에서 주차 모드로 전환하는 게 좋습니다.
배터리가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주기적으로 전압도 확인해야 하는데요.
배터리가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주기적으로 전압도 확인해야 하는데요.
차량용 배터리의 정격 충전 전압은 차량 시동을 켠 상태에서 약 13.6~14.2V입니다.
어느 정도 운행으로 배터리를 충전한 뒤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 모터를 구동하면서
측정한 전압이 9.5V에 가깝다면 배터리 수명이 거의 다 된 상태로 교체해줘야 한다고 하네요.
겨울철 차량 관리 잘 해서 안전주행 하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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